crossorigin="anonymous"> 타란튤라, 무섭지만 복실하고 멋진 친구
본문 바로가기
직접 키운 개체 지식방

타란튤라, 무섭지만 복실하고 멋진 친구

by 나인0116 2024. 4. 24.
반응형

 

1. 타란튤라의 반전매력

 타란튤라의 유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란튤라는 일반적인 거미와 다르게 엄청난 크기를 가졌으며 거미줄 또한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그물 모양의 거미줄이 아닌 실타래 같은 거미줄을 칩니다. 타란튤라는 정말 다양한 서식지에서 살고 있습니다. 아시아, 고산 지대, 정글, 사막 등등 정말 다양한 서식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 서식지에 맞게 정말 많은 생활 방식 및 형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땅을 파고 굴을 만들어서 살거나, 거미줄을 쳐서 먹이가 걸리길 기다리거나, 또는 나무 위에서 생활하기도 합니다. 개체마다 푸른색, 갈색, 보라색 등 다양하게 색을 띠기에 이를 좋아하고 키우는 사람들이 번식시켜 널리 퍼뜨렸습니다.

2. 타란튤라의 종별 특징

 우선 일반적인 타란튤라의 외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란튤라의 외형은 흔히 말하는 거미이며 털이 복슬복슬하게 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눈이 모여 있으며 앞쪽에 거대한 독니 2개를 포함하여 이를 통해 먹이를 사냥하고 먹습니다. 또한 입 주변 다리에는 수컷의 경우 정자를 보관하는 기능을 하여 암컷과 짝짓기할 때 다리를 이용하여 정자를 주입합니다. 타란튤라의 배에는 다양한 무늬가 나타나며 뒷부분에서 거미줄이 나옵니다. 이 거미의 암수 구분은 복부의 모양을 보거나 탈피 껍질의 복부에 튀어나온 수정낭을 통해서 판단합니다. 주로 암컷보다 수컷의 색이 화려하며 수컷은 2년만 사는 경우에 반해 암컷은 10년을 삽니다. 주기적으로 탈피를 하는데 탈피 과정은 일단 타란튤라가 몸을 뒤집어 눕습니다. 그 다음 껍질이 몸에서 분리가 되어 탈피를 하게 되고 다시 몸을 뒤집습니다. 이때 몸이 마르지 않아 연약하기에 건드리지 않아야 합니다.

 

 땅을 파서 굴을 만드는 버로우성 타라튤라를 살펴보겠습니다. 버로우성 타란튤라는 땅 깊숙이 굴을 만들어 먹이가 빠지길 기다립니다. 먹이가 빠지면 그때 독니를 이용하여 먹이를 잡아먹습니다. 이 때문에 이러한 개체들은 관찰이 용이하지 않으며 흔히 말하는 흙을 키운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초보자 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로 땅 위에서 생활하며 거미줄을 쳐서 사냥하는 배회성 타란튤라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개체들은 말 그대로 땅 위를 배회하며 사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찰이 용이하며 키우는 과정을 잘 볼 수 있어 초보자 분들이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배회성 타란튤라에게서 주로 독털을 발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거미가 위험을 느끼면 뒷다리로 엉덩이 부분을 긁어 털을 널리 퍼뜨립니다. 이 털에 맞으면 피부에 박힙니다. 털에는 가려운 화학적 성분이 있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무를 타며 생활하는 나무위성 타란튤라를 살펴보겠습니다. 주로 나무나 고목, 줄기 등에서 생활하며 거미줄을 치고 먹이를 잡아먹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엄청 민첩하며 탈출하면 다시 잡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나무위성들은 화려한 발색을 띠기 때문에 사육은 조금 힘들지라도 화려한 발색 때문에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3. 타란튤라 뻥튀기 방법

 타란튤라를 사육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그 개체의 특성에 맞게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온도는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종의 경우에는 비교적 낮은 온도를, 고온 지대에서 서식하는 종의 경우에는 높은 온도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25도 이상이면 원만하게 키울 수 있기에 꼭 전기장판을 구매해서 온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사육장의 경우에는 큰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육장이 너무 크면 개체들이 적응하지 못하여 폐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 좁을 것 같은 사이즈로 키우시는 것이 관리하기도 쉽고 안정적이라서 좋습니다. 바닥재는 코코피트 같은 흙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은신처로서 절지류 시장에서 판매하는 은신처나 나뭇잎,  나무조각 등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먹이로는 귀뚜라미나 밀웜을 적정량 주면 됩니다. 타란튤라는 주기적으로 탈피를 하며 이과정에서 연약해졌다가 다시 몸이 마르며 단단해지기에 탈피 직후 연약할 때 귀뚜라미나 밀웜 같은 곤충들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탈출에 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탈출하게 되면 어두운 곳에 숨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찾지 못하고 폐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꼭 뚜껑을 잘 닫아주며 잠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