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비어디드래곤, 턱 수염이 자라난 도마뱀
본문 바로가기
직접 키운 개체 지식방

비어디드래곤, 턱 수염이 자라난 도마뱀

by 나인0116 2024. 5. 30.
반응형

귀여운 비어디드래곤

1. 비어디드래곤은 수염 난 용입니다.

 국내 파충류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세 종을 뽑아본다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레오파드게코가 1위를 차지하고 그다음 2위는 크레스티드게코, 3위는 비어디드래곤일 것입니다. 비어디드래곤은 한글로 해석하면 턱 수염 용입니다. 이러한 이름이 붙은 이유는 턱 부분에 오돌토돌한 돌기들이 많이 나있는데 이것이 마치 턱에 수염이 났다고 여겨져서 비어디라는 말과 크기가 큼지막하고 용처럼 생겨서 드래곤이라는 말이 합쳐져서 그런 것입니다. 비어디드래곤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날개 없는 용처럼 생겨서 그런 것일 수도 있으며 아마도 주행성 도마뱀이기 때문으로도 생각됩니다. 레오파드게코나 크레스티드게코 같은 경우에는 밤에 활동하고 낮에 자는 야행성입니다. 이러한 야행성 도마뱀들은 사람이 활동하는 낮에는 은신처 속으로 들어가 보이지 않게 숨으며 자기 때문에 관찰하기 어렵고 불 끄고 자려고 하면 그때부터 은신처에서 기어나와 활동을 하기에 별로 볼 기회가 없습니다. 하지만, 비어디드래곤은 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도 활동하며 움직이며 밥을 먹는 모습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성격 또한 온순하고 활발하며 핸들링이 가능하기에 많은 사람을 받고 있습니다. 이 도마뱀은 건조한 사막 환경에서 서식합니다.

2. 곤충 학살자 비어디드래곤

 비어디드래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주류 도마뱀들은 머리 크기에 비해 큰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어디드래곤은 머리가 크지만 그에 비해 작은 크기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곤충을 잡아먹는 모습도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도마뱀들은 먹이를 발견하면 덥석 무는 방식을 선택하지만 이 도마뱀은 혀를 먼저 내밀어서 곤충을 붙인 다음 삼키는 방식으로 사냥합니다. 마치 카멜레온이나 두꺼비의 사냥 방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추측하기로는 몸집이 크다 보니 그만큼 기동성이 떨어져 먹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막고자 혀를 내미는 방식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앞서 말했듯이 턱에 돌기가 많다는 것입니다. 마치 턱수염이 난 듯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뾰족한 돌기가 난 이유는 천적을 위협하기 위해서입니다. 비어디드래곤이 위협을 느끼면 턱을 부풀려서 뾰족한 가시가 앞으로 나오게 합니다. 이것으로 적을 위협하며 쉽게 다가오지 못하도록 하지만 이 모습은 볼 기회가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워낙 성격 자체가 온순하다 보니 사람 손에서 키워진 도마뱀은 위협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위협 방식은 마치 목도리 도마뱀을 연상하게 합니다. 목도리 도마뱀도 턱 부분에 힘을 주어 크게 하여 적을 위협합니다.

 

 비어디드래곤은 레오파드게코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형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빨간색인 개체부터 시작하여 완전 하얀색인 개체도 있습니다. 많은 브리더들이 번식을 시키며 다양한 형질이 나오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등에 뾰족한 돌기가 없는 개체도 있습니다.

 

 도마뱀하면 대표적인 특징은 바로 꼬리 자르기가 있습니다. 위협을 느끼면 꼬리를 미끼 삼아서 도망가는데 이 도마뱀은 꼬리를 자르는 능력이 없습니다. 이처럼 꼬리를 자르지 않는 도마뱀들도 많은데 주로 덩치가 큰 주행성 도마뱀들이 꼬리를 자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핸들링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꼬리가 길어서 꼬리 끝부분이 잘리거나 탈피 부전으로 인해 괴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도마뱀은 엄청난 대식가입니다. 거의 귀뚜라미를 한껏 퍼서 넣어줘야 배가 찰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채소도 먹는다는 점입니다. 채소로는 애호박 치커리 같은 것을 먹습니다. 다양한 먹이를 가득 주어서 배를 채워주도록 합시다.

3. 비어디드래곤 키우는 방법

 이 도마뱀을 키우는 데 상당한 노력과 돈이 필요합니다. 우선 주행성 도마뱀이다 보니 낮에는 햇빛이 필요합니다. 햇빛으로부터 칼슘을 생성하기에 꼭 그 역할을 해주는 전등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크기가 엄청나게 커지기에 2자 이상의 사육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값이 싼 포맥스 사육장에서 키우며 고온인 28도 이상으로 온도가 유지되게 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은신처용으로 몸집에 맞는 큰 은신처를 넣어주고 물그릇을 만들어주어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먹이입니다. 먹이를 진짜 많이 넣어주도록 합시다. 채소와 곤충을 같이 주면서 도마뱀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칼슘제도 같이 뿌려서 급여해 주면 건강하게 자랄 겁니다.

반응형